채권 투자이유

#채권

채권아,
나 지금 되게 신나.
채권 고르는 법을 알았거든.

채권 매매 설명서

▶ 30초 핵심 미리보기
  • 채권시장은 거래방법에 따라 장외채권, 장내채권으로 구분해요
  • 채권 고르는 법 : 신한 SOL증권 앱 → 금융상품 → 채권 → 채권 투자하기 → 장외채권
  • 채권 고를 땐 신용등급, 은행환산수익률, 투자기간, 만기일자, 매수단가, 매수금리를 살펴보세요
■ 채권은 거래 방법에 따라 장외채권과 장내채권으로 구분해요
장외채권은 증권사와 고객이 1:1로 직접 거래하는 것을 말해요. 우리가 보통 채권매매라고 말하는 경우가 장외채권이랍니다.

장내채권은 주식 매매처럼 한국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채권들을 말해요. 다수의 참여자들이 매매에 참여할 수가 있답니다.
■ 신한 SOL증권 앱에서 채권을 고르는 법은 쉬워요
본격적으로 채권 고르는 법을 살펴볼게요.

신한 SOL증권 앱에서 전체 메뉴 → 금융상품 → 채권 → 채권 투자하기 → 장외채권을 순서대로 눌러보세요. 그럼 아래 화면과 같은 채권들이 보일거에요.

단어들이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해드릴게요. 꼼꼼히 살펴보고 앞으로 투자할 채권을 고를 때 살펴보세요.
■ 채권 고를 땐 신용등급, 은행환산수익률, 투자기간, 만기일자, 매수단가, 매수금리를 살펴보세요

* 신한 SOL증권 앱 ‘장외채권 매수’ 화면 예시에요!

* 수익률 등은 매매시점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

1) 신용등급
위에 AA-가 보이시나요?

일반적으로 채권은 발행한 기업이나 국가가 파산하지 않는 이상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어서 안정적이라고 해요.

그런데 예외적으로 기업이나 국가도 파산하는 경우가 있어요. 그러면 원금을 돌려받을 수 없기 때문에 원금과 이자를 갚을 수 있는 능력을 등급으로 표시한거에요.

신용등급은 일반적으로 AAA>AA>A>BBB>BB>B로 구분하고 세부적으로 +, 0, -로 나눠요. 여기서 AAA는 제일 안정적이며 B로 갈수록 덜 안정적이라는 의미에요.

신용등급은 보통 신용평가사에서 평가한 결과로 정해져요.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위 채권을 들어가서 “매수 → 신용평가서 1 혹은 2 를 읽고 확인하였습니다” 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. 매수를 클릭한다고 바로 매수되는 것은 아니니까 안심하세요!
2) 은행환산수익률
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수익을 세금이 부과되기 전 기준으로 계산해서 연 수익률로 환산한 것이에요.

예적금은 보통 연 이율을 제시하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쉽죠? 채권도 예적금처럼 연 수익률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계산한 것이에요.
3) 투자기간, 만기일자
예적금의 만기가 있듯이 채권도 만기가 존재해요.

투자기간은 채권 매수일로부터 만기일자까지 기간을 말해요.

일반적으로 같은 조건의 채권에서는 만기가 길수록 더 많은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어서 상대적으로 더 높은 이자를 받게 돼요.
4) 매수단가, 매수금리
채권을 매수할 때 실제 매수하는 채권의 가격 수준을 말해요. 채권은 보통 발행할 때 가격이 10,000원으로 발행이 되는데 매수단가와 매수금리는 반대로 움직이는 특성이 있어요.

따라서 매수단가가 내려가면 매수금리는 올라가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죠.

그래서 매수단가와 매수금리는 매수하는 시점에 따라 최초 발행했을 때와는 달라질 수 있어요.

어때요? 장외채권 투자에 대해 조금 알 것 같나요?

이제 신한 SOL증권 앱에서 더욱 쉽게 매수 해보세요!